Unreal Engine

[Unreal Engine]캐릭터 이동구현(part2)

programmer-faust 2025. 5. 14. 19:40
  1. 개념요약
    • Character Movement Component란?
      • 언리얼의 기본 캐릭터 클래스에는 움직임을 제어하는 컴포넌트가 기본 탑재됨
      • 이동 속도, 점프 높이, 중력 설정 등 다양한 조절이 가능함
    • Spring Arm + Camera 세팅
      • Spring Arm은 카메라와 캐릭터 간 거리를 부드럽게 유지시켜줌
      • 카메라가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회전하게 만들 수 있음
  2. 구현 과정 요약
    1. 점프 기능 활성화
      • Project Settings > Input 에서 Jump 액션 확인
      • MyCharacter 블루프린트에서 Jump 입력 이벤트 연결
        • MyCharacter 블루프린트 > Event Graph > 우클릭 > InputAction Jump 검색 > Jump() 노드 연결 > InputAction StopJumping > StopJumping() 연결
    2. 이동 속도와 점프 높이 조절
      • MyCharacter > Character Movement 컴포넌트 선택
      • Max Walk Speed: 기본 600 > 800으로 설정
      • Jump Z Velocity: 기본 420 > 600으로 설정
    3. 카메라 회전 설정
      • MyCharacter > SpringArmComponent 선택 > Use Pawn Control Rotation 체크
      • CameraComponent 선택 > Use Pawn Control Rotation 체크 해제
      • MyCharacter 블루프린트의 Class Defaults에서 Use Controller Rotation Yaw 체크
    4. 테스트 플레이
      • 앞뒤좌우 조작키(WASD)와 마우스회전, 점프키를 조합하여 캐릭터 조작해보기
      • 자연스럽게 회전하고 걷고 점프하는지 확인
      • 플레이영상 링크
  3. 느낀점 & 개선하고 싶은점
    • 따로 프로그래밍하지 않고 블루프린트로 쉽게 설정하고 작업하여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생소하면서도 잘 활용하면 무궁무진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