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Unreal Engine]조명과 메테리얼 기본 적용

programmer-faust 2025. 5. 2. 16:27
  1. 개념요약
    • 조명
      • Directional Light: 태양빛처럼 전체 씬에 영향을 줌
      • Point Light: 전구처럼 특정 위치에서 빛을 방사함
      • Spot Light: 특정 바향으로 빛을 집중시킴
    • 메테리얼
      •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재질로, 색상뿐 아니라 반사, 광택, 질감 등을 표현 할 수 있음
      • Material Instance를 사용하면 기존 메테리얼을 빠르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함
  2. 구현 과정 요약
    1. 조명 
      • 맵의 모든 조명 비활성화
      • Place Actors > Light > Directional Light 드래그 앤 드롭하여 Directional Light 배치(태양 역할)
      • Directional Light를 비활성화 하고 Point Light를 설치
      • Light 각각의 밝기와 색상을 변경
    1.  
    2. 메테리얼
      • Ctrl + Space를 눌러 Content Drawer 내의 StarterContent > Materials 폴더에서 메테리얼 확인(프로젝트 생성시 Starter Content를 체크해야함)
      • 메테리얼을 적용할 바닥과 벽을 배치
      • 바닥에 M_Metal_Gold 메테리얼을, 벽에는 M_Concrete_Poured를 각각 적용
      • 오브젝트 적용한 메테리얼 이름
        바닥 M_Metal_Gold
        M_Concrete_Poured

    3. 그림자
      • 오브젝트의 위치에 따라 빛이 들어오는 방향과 그림자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음
  3. 느낀점 & 개선하고 싶은 점
    1. 느낀점
      • Directional Light는 위치를 변경 시켜도 시각적 효과의 차이가 없지만  Point Light는 위치에 따라서 시각적 효과가 달라짐
      • 프로젝트 생성시 Starter Content를 통해 기본 메테리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개선하고 싶은 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