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서
- 옵저버 패턴이란?
- 옵저버 패턴의 장점과 단점
- 옵저버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 간단한 옵저버 패턴 작성
- 옵저버 패턴이란?
- 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감지해서 연관된 객체에 자동으로 통보하는 패턴
- 객체 간의 느슨한 결합을 유지함
- 상태 변화에 따른 자동 동기화를 사용함
- 옵저버 패턴 사용의 예
- 플레이어 상태 변화: 플레이어 체력이 변할 때 UI, 사운드, 이펙트가 동시에 반응해야할 때
- 이벤트 기반 시스템: 게임 상태 변화를 여러 시스템이 감지해야 할 때
- 느슨한 결합을 유지하면서 이벤트를 전파하고 싶을 때
- MVC 패턴에서 모델의 변화를 뷰에 알려야 할 때
- 옵저버 패턴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이벤트 기반 시스템 설계 가능
- 객체 간 의존도 낮음
- 단점
- 순서 보장이 어려움
- 많은 옵저버가 있을 경우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
- 장점
- 옵저버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 옵저버 등록/해제 주기 관리를 고려해야함
-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 간단한 옵저버 패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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