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서
- 빌더 패턴이란?
- 빌더 패턴의 장점과 단점
- 빌더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 간단한 빌더 패턴 작성
- 빌더 패턴이란?
- 복잡한 객체의 생성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생성 패턴.
- 복잡한 객체를 조립하듯이 여러 단계로 나누어 생성함.
- 빌더 패턴의 사용 예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같이 많은 옵션이 필요할 때
- 생성자 매개변수가 너무 많을 때
-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 객체 생성 과정이 여러 단계일 때
- 빌더 패턴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복잡한 객체 생성 제어: 객체 생성 과정을 세밀하게 조정 가능
- 가독성 향상: 메서드 체이닝을 통한 명확한 생성 절차를 가짐
- 불변 객체 생성 용이: 생성 후 변경 불가능한 객체 정의에 적합함
- 생성과 사용의 분리: 클라이언트는 생성 세부사항을 몰라도 됨
- 단점
- 클래스 수 증가: 빌더, 디렉터, 결과 객체 등 추가 클래스 필요함
- 단순한 객체에는 과도함: 생성 로직이 단순할 경우 오히려 복잡할 수 있음
- 빌더 관리 복잡성: 빌더의 설정 순서 미 조건 체크를 직접 처리해야 할 수 있음.
- 장점
- 빌더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 생성할 객체에 필요한 필수, 선택 속성이 많고 생성 순서가 중요할 경우인지?
- 값이 고정되어 불변한 객체 여부 고려
- 생성 로직을 분리함으로 유지보수가 쉬워지는지?
- 연속 호출 형식이 더 직관적인 경우에 적합하여 매서드 체이닝 가독성을 고려
- 간단한 빌더 패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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