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디자인패턴

[C++]구조패턴/어댑터 패턴

programmer-faust 2025. 7. 28. 23:35
  • 순서
    1. 어댑터 패턴이란?
    2. 어댑터 패턴의 장점과 단점
    3. 어댑터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4. 간단한 어댑터 패턴 작성
  • 어댑터 패턴이란?
    1.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들을 함께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는 중개자 역할의 디자인 패턴
    2. 즉,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주는 디자인 패턴
    3. 어댑터 패턴 사용의 예
      • 외부 SDK/라이브러리 통합
      • 크로스 플랫폼 개발
      • 레거시 시스템 연동
      • 다양한 API 통렌합(렌더링, 오디오, 네트워크)
  • 어댑터 패턴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기존 클래스를 수정 없이 재사용 가능함
      •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다양한 인터페이스 연결 가능함
    2. 단점
      • 코드가 복잡해질 수 있음
      • 너무 많이 사용하면 설계가 모호해질 수 있음
  • 어댑터 패턴 사용시 고려사항
    1. 진짜 인터페이스 불일치 문제인지, 설계 문제인지 먼저 확인해야함 - 인터페이스가 이미 호환되는 경우엔 피해야함
    2. 상속과 위임 방식 중 선택이 필요함
    3. 데이터의 변환시 - 단순한 데이터 변환만 필요할 경우에는 피해야함
    4. 성능이 극도로 중요한지 고민해봐야함. - 성능이 극도로 중요할 경우엔 피해야함
  • 간단한 어댑터 패턴 작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