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UE]Pawn/Character

programmer-faust 2025. 9. 11. 21:12
  • 순서
    1. Pawn이란?
    2. Chacracter란?
    3. Pawn과 Character의 차이
  • Pawn란?
    1. 플레이어 또는 AI가 Possess하여 제어 가능한 상위 클래스
    2. 엔진에서 무언가를 조종한다고 할 때 기본이 되는 형태
    3. 이동 로직이나 충돌 처리, 중력, 네트워크 이동을 위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음
    4. 비행기, 드론 등의 보통 Character의 이동 방식이 아닌 특수한 로직을 자유롭게 구현할 때 유용함
  • Character란?
    1. Pawn을 확장한 보행 특화 클래스로 캡슐 충돌체, 스켈레탈 메시, CharacterMovementComponet 등 보행용 기능이 기본 제공됨
    2. 이동, 회전, 점프, 중력, 지형 따라가기, 네트워크 동기화 등 보행형 캐릭터에게 필요한 기능이 이미 구현되어 있어, 사람이 달리거나 점프하는 등의 형태의 캐릭터를 쉽게 만들 수 있음.
    3. 미리 정의된 함수들이 존재하여, 간단한 코드를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테스트할 수 있음
    4. 캐릭터를 구성하는 전형적인 요소들이 표준화되어 있어, 일반적인 인간형 캐릭터를 만드는데 최적화
  • Pawn과 Character의 차이
항목 APawn ACharacter
기본 역할 컨트롤 가능한 읿반 Actor(빈 껍데기) 휴먼용 특화 Pawn의 확장 클래스
루트 충돌체 없음(직접 설정해야함) UCapsuleComponent 기본 제공
메시 자유 USkeletalMesh 기본 연동
이동 처리 직접구현하거나 PawnMovementComponent 사용 CharacterMovementComponent로 풍부한 기능
네트워크 이동 직접 처리 필요함 클라이언트 예측 + 서버 보정 제공
권장 사용 차량, 드론, 카메라 등 플레이어 캐릭터, NPC, 휴먼형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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