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faust 님의 블로그

  • 홈
  • 태그
  • 방명록

2025/08/22 1

[CS] 컴퓨터의 메모리 구조

순서메모리 계층 구조프로세스 메모리 구조두 구조의 관계메모리 계층 구조메모리 계층 구조는 하드웨어가 실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식임. 하드웨어 관점의 메모리 계층 구조는 아래 순서와 같이 이루어져 있다.레지스터 : CPU 내부, 가장 빠르고 용량이 매우 작다.캐시(L1, L2, L3) : CPU 칩 가까이에 위치, 빠르지만 용량이 제한적임주 기억장치(Ram) : 일반적인 작업이 이뤄지는 공간, 중간의 속도르 가짐보조 저장장치(SSD, HDD) : 용량이 크지만 느림보관 장치(테이프, 클라우드) : 아카이브용, 매우 느리지만 용량이 큼CPU는 자주 쓰는 데이터를 빠른 계층(레지스터 또는 캐시)에 두고, 덜 쓰는 건 RAM 또는 SSD에 둠프로세스 메모리 구조프로세스 메모리 구조는 운영체제가 프로그램에 제공하..

CS 2025.08.22
이전
1
다음
더보기
프로필사진

programmer-faust 님의 블로그

programmer-faust 님의 블로그 입니다.

  • 분류 전체보기 (101)
    • 내일배움캠프 (5)
    • Unity (0)
    • Unreal Engine (32)
    • C++ (33)
      • 디자인패턴 (9)
      • 트러블슈팅 (1)
    • CS (21)
      • 알고리즘 (1)
      • 자료구조 (5)

Tag

오버로딩, 매크로, 언리얼, 내일배움캠프, 블루프린트, 객체지향, CS, 사전캠프, C++, computerscience, 생성패턴, UnrealEngine, 언리얼엔진, unreal engine, UE, 자료구조, til, unreal, 구조패턴, 디자인패턴,

최근글과 인기글

  • 최근글
  • 인기글

최근댓글

공지사항

페이스북 트위터 플러그인

  • Facebook
  • Twitter

Archives

Calendar

«   2025/08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방문자수Total

  • Today :
  • Yesterday :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